가입 전 확인할점

가입 전 확인할점

해지환급금
시험관

해지환급금

얼마 전 생선을 먹다가 목에 가시가 걸린 적이 있었습니다.
큰 가시가 아니다 보니, 목에 이물감만 느껴지고 먹는데는 지장이 없어서 대수롭지 않게 넘겼습니다.

하지만 며칠이 지나더라도 계속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다 보니, 결국 병원에 가게 되었는데요.
병원에서 진찰을 받았는데, 목에 가시가 없다고 해서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었습니다.

병원에서 진찰을 받고, 집에 갈 때 돈가스를 먹었는데, 돈가스를 맛있게 먹고 나니 가시에 대한 생각은 잊혀서 재밌었던 기억이 납니다.

보험의 유형에 따라서 계약을 해약했을 때 일부 해지환급금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지 환급금이 있는 유형은 만기환급형 상품인데 만기환급형은 환급금을 적립하기 위해서 적립 보험금을 내야 합니다.
적립 보험금을 내다보니 순수보장형에 비해 다소 보험료가 비싼 편에 속합니다.

또한, 초기에 해약했을 때는 해지 환급금이 없거나 적을 수 있으므로, 해지 환급금이 있는 유형에 가입할 때는 더욱 신중히 가입하셔야 합니다.
해지환급률도 보험마다 다르므로 가입 설계서와 약관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자필서명 확인
시험관

자필서명 확인

계약서에 자필서명을 한다는 것은 위의 내용을 전부 확인하였고 이해하였으며 동의한다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보험계약 청약서나 상품설명서의 자필 서명란에도 '보험 약관과 청약서 등을 받았고, 약관의 주요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해하였음'이라는 문구가 적혀있는대요.
만일 받지 못한 서류가 있거나 설명을 못들은 부분, 이해가 안 된 부분이 있다면 서명을 하기 전에 제대로 확인한 후에 서명하셔야 합니다.
무작정 서명을 하게 되면 법정 분쟁에서 불리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자신이 이해한 내용에 대해서만 서명하시기 바랍니다.
의무고지사항
시험관

의무고지사항

보험에 가입할 때는 중요한 내용을 보험사에 알리는 고지의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보험사별 의무고지사항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으므로 가입 전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 병을 앓았거나 수술을 한 이력, 현재의 건강 상태, 장애, 직업 등의 사항을 알리시면 됩니다.
만약 직업 등이 변경되었을 때도 반드시 보험사에 알리셔야 하는데요.
또한, 최근 5년 이내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부분으로 보험사와 가입자 간에 많은 분쟁이 일어나는 사항이므로 확실하게 알리시기 바랍니다.
설계사가 제대로 기록을 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입 전 고지의무를 성실히 작성했는지도 반드시 체크하셔야 합니다.
보험금의 차이
시험관

보험금의 차이

질병마다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의 차이가 생기는 일이 있는데 똑같은 암이어도 어떤 암은 5천만 원의 금액을 받는데 어떤 암은 1천만 원의 금액밖에 못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암보험에서는 주로 제자리암, 갑상선암, 기타피부암, 경계성종양 등 일반 암보다 전이 위험이 적고 다른 암보다 위험이 덜하다는 이유로 보장금액을 덜 주는 것입니다.
자궁암, 유방암, 전립선암, 방광암 등의 생식기 암도 소액 암으로 분류해서 적은 보장 금액을 받는 일이 있으며 가입 시점에 따라 보험금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또한, 감액 기간에는 보험금을 적게 수령받게 되므로 더욱 주의하시기 바랍니다.